담당교수 : 안규백
실험실 소개
선박, 자동차, 항공기 산업에 적용되는 강재의 고강도화에 따른 강재의 용접성능과 파괴안전성의 확보가 중요하며, 선박의 경우는 강재의 극후물화와 사용 환경의 저온화에 따라서 파괴인성을 평가를 통한 선박의 안전성 확보가 중요하다. 본 연구실에서는 선박, 자동차, 항공 산업에 필요한 용접기술과 용접부의 안전성을 평가 및 향상 시키는 연구를 수행 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강재의 용접기술을 개발하고, 용접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파괴인성 평가 및 수치해석을 수해하여 각종 산업에 적용되는 용접부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용접구조물의 수명향상을 위하여 피로평가에의해서 용접부의 현 수준을 파악하고 피로수명 향상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분야
- 강종별 용접법 개발 및 용접 잔류응력 측정 분석
- 용접부 파괴인성 평가: CTOD(Crack Tip Opening Displacement), 충격시험(Charpy Impact Test)
- 용접부 피로시험 및 피로성능 향상법 연구
- 수치해석(FEM)에 의한 각종 구조물의 파괴안전성 분석
- 소형시험에 의한 파괴파라메타 특성 규명
- 각종 규격, Rule 분석 및 새로운 규정/Rule 제안